잠시만 기다려주세요...

통증 부위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오른쪽 윗배 통증과 신체 장기


오른쪽 윗배에는 간, 담낭, 췌장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 부위에 통증이 왔다는 것은 급성 염증이나 암과 같은 위험한 질환이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벼운 질환은 대장 윗부분에 올 수 있는 게실염일 가능성이 있지만, 오른쪽 윗배에서는 잘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확률적으로 높지 않습니다. 
더불어 오른쪽 아랫배가 아프다면 '급성 충수염(맹장염)'일 수 있으니 이것도 빨리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오른쪽 윗배 통증 관련 질환

CT검사로 확인된 간농양
CT검사로 확인된 간농양
오른쪽 윗배 통증으로 나타나는

간염, 간암 등 간질환


갈비뼈 아래, 우상복부 통증은 간 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경화, 지방간 질환, 간암 등 다양한 간 질환들이 이러한 통증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갈비뼈 아래 불편함, 지속적인 피로, 황달, 식욕 부진,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 정맥의 부음 등은 심각한 간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A형, B형, C형 간염의 병력이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정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밖에 심장의 문제로 인해서, 간이 붓고 비대해지는 간 종대 증상이나 심장이 혈액을 원활하게 내보내지 못할 때 혈액의 일부가 간에 고여 간이 팽창하며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른쪽 윗배 통증으로 나타나는

담낭염, 담낭결석 등 간질환


담낭염이나 담낭결석으로 인한 복부 통증은 간 질환에 의한 은근한 통증과는 달리, 매우 극심한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통증은 특히 밤에 심해지며, 30분 이상 지속되는 심한 통증과 함께 구토와 오심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39도 이상의 고열과 오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석의 경우, 통증은 더욱 심해져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4F'라고 불리는, 즉 40대(Forty), 비만(Fat), 가스로 인한 복부 팽창(Flatulent), 다산(Fertile) 여성이 담낭 질환에 상대적으로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제 우상복부 통증으로 진단된 담낭 질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진단 사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윗배 통증으로 나타나는

췌장염(좌상복부부터 우상복부까지)


췌장은 좌상복부에서 우상복부에 걸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염증 부위에 따라 통증이 나타나는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소화액과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문제는 주로 췌장염과 관련이 있으며, 특히 술을 많이 섭취한 후 오른쪽 상복부에 극심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에게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췌장염에 의한 우측 상복부 통증은 음식을 섭취하면 구역질이나 구토를 동반하며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간이나 담낭의 통증과는 다르게, 췌장염에 의한 통증은 누워 있을 때 악화되고, 앉거나 몸을 앞으로 숙일 때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췌장암의 경우, 대체로 중기나 말기까지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췌장염에서는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왼쪽 윗배 통증 원인 질환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 방법


  • 혈액 검사 (Blood Test): 혈액 검사를 통해 빈혈, 염증 지표, 간 기능, 췌장 효소 수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위 출혈 또는 기타 내부 장기의 문제를 감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복부 초음파 검사 (Abdominal Ultrasound): 간, 췌장, 담낭 등 복부 장기의 구조와 기능을 평가합니다. 담석이나 췌장염과 같은 상태를 감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복부 CT 검사 (Abdominal CT Scan): 복부의 상세한 이미지를 제공하여 내부 장기의 이상을 정밀하게 평가합니다. 복부 CT는 염증, 종양, 감염 및 기타 복부 질환의 진단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간 MRI, 췌장 MRI 검사 : 간MRI와 췌장MRI 검사는 고해상도의 자기 공명 영상 기술을 이용하여 간과 췌장의 상세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이 검사는 간 질환, 췌장암, 간암, 간경변, 췌장염 등 간과 췌장의 다양한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MRI는 병변의 크기, 위치, 성질을 파악하는 데 특히 유용하며, 때로는 CT나 초음파로는 감지하기 어려운 작은 병변까지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MRI는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아 반복 검사가 필요한 환자에게도 안전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검사는 어떻게 이뤄질까?

윗배 통증이 있을 때 위와 같은 검사가 실시될 수 있습니다.
①문진, 신체검사와 압통 확인 등을 통해 우선 의심되는 질환을 확인하고, 검사가 이뤄집니다.
저희 병원을 찾아주시는 분들은 오랫동안 지속된 복부 통증으로 정확한 검사로 확인하고 싶은 분들이 많다 보니, 
②복부초음파 검사와 복부 CT 검사가 시행됩니다.
추가로 ③MRI 검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거나, 환자가 정밀 진단을 원할시 간MRI 검사나 췌장 MRI 검사가 추가로 시행되기도 합니다.
대표전화 1670-7571
외래진료

평일 : 오전 9:00 - 오후 6:00

토요일 : 오전 9:00 - 오후 1:00

점심 : 오후 1:00 - 오후 2:00

건강검진

평일 : 오전 7:30 - 오후 5:00

토요일 : 오전 7:30 - 오후 1:00

점심 : 오후 1:00 - 오후 2:00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하며,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진입니다.

오시는 길

주소 : 성남시 분당구 분당내곡로 131 판교테크원타워 지하1층

교통 : 판교역 1번 출구 지하 연결

주차 : 판교테크원 빌딩 내 2시간 무료 주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