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담낭 용종이란?


담낭은 간의 바로 아래쪽에 인접해 있는 장기로 우리 몸의 우상복부에 위치하며, 복부 초음파로 쉽게 관찰할 수 있다. 담낭 용종이란 담석을 제외하고 담낭 내강으로 돌출하는 모든 형태의 <혹>을 의미합니다.

이미지를 보시면 담낭 내에 작은 혹이 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부초음파 검사에서 확인된 담낭 용종
복부초음파 검사에서 확인된 담낭 용종

담낭 용종의 종류

담낭 용종은 콜레스테롤 용종, 선종성 용종, 염증성 용종으로 나눠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용종: 가장 흔한 유형의 담낭 용종으로, 담낭 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여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없으며 악성으로 변할 위험은 낮지만, 초기 단계에는 초음파 검사상 구분이 어려워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크기 변화를 살펴봐야 합니다.
  • 선종성 용종: 이 용종은 담낭 벽의 선상 조직에서 발생하며, 악성(암)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선종성 용종은 정기적인 모니터링이나 수술적 제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염증성 용종: 염증이나 감염으로 인해 담낭 벽이 비후하면서 용종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용종은 통상적으로 악성 변화의 위험이 없습니다.
출처 : 대한내과협회 담낭 용종 치료 가이드
출처 : 대한내과협회 담낭 용종 치료 가이드

담낭 용종이 발견되었다면?

담낭은 수술을 하기 전까지는 조직 검사가 불가능하므로 영상학적 방법으로 악성 유무를 감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용종이 발견되었다면, 복부 초음파를 통해 크기를 주기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용종의 크기가 가장 중요한 악성화 예측 인자입니다.

담낭 용종의 치료 전략은 악성 용종의 가능성이 높은 환자를 선별하여 수술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담낭 용종의 크기 변화가 감지되어 10mm 이상의 크기가 되면 담낭 용종 수술이 권장됩니다.

또한 환자의 나이가 50세 이상인 경우, 담석이 동반된 경우는 용종의 크기가 10mm 이하라도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추적 검사는 어떻게 이뤄질까?

담낭 용종의 크기를 확인하기 위해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특히 ①초음파 검사상에서 크기 변화가 있는지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②추적검사에서 변화가 감지되면 악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CT검사가 시행되기도 합니다.
대표전화 1670-7571
외래진료

평일 : 오전 9:00 - 오후 6:00

토요일 : 오전 9:00 - 오후 1:00

점심 : 오후 1:00 - 오후 2:00

건강검진

평일 : 오전 7:30 - 오후 5:00

토요일 : 오전 7:30 - 오후 1:00

점심 : 오후 1:00 - 오후 2:00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하며,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진입니다.

오시는 길

주소 : 성남시 분당구 분당내곡로 131 판교테크원타워 지하1층

교통 : 판교역 1번 출구 지하 연결

주차 : 판교테크원 빌딩 내 2시간 무료 주차